렉서스 다양화된 2025년형 RZ 모델 공개

렉서스가 RZ 모델 라인업 확장을 알렸다. 2025년형 렉서스 RZ(2025년형 RZ 이하)는 BEV 시장에서 더 다양한 선택지를 소비자에게 제안할 예정이다.

렉서스의 순수 전기 SUV 모델 RZ에 세 가지 트림이 추가될 예정이다. 2025년형 RZ 라인업에는 RZ 300e와 RZ 450e AWD, RZ 450e 슈프림이 추가되어, 총 세 가지 트림을 제공하게 되었다. 해당 라인업은 렉서스 특유의 미니멀하면서도 세련된 인테리어와 부드럽고 조용한 주행을 자랑한다.

다양한 주행 요구에 부합하는 선택지

RZ 300e

RZ 300e는 닝더스다이(CATL)의 72.8k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전륜 구동 차량으로, 총 201PS의 마력을 발휘한다. 18인치 휠 장착 시 EPA 기준 428km 주행이 가능하며, MPGe(Miles Per Gallon Equivalent)는 도심 기준 약 220km이다. 18인치 휠 장착 시 EPA 기준 360km, MPGe는 도심 기준 약 183km 주행이 가능하다.

RZ 450e

해당 모델에는 2023 렉서스 RX에 도입된 사륜구동 시스템 DIRECT 4가 적용되었다. 이 시스템은 엔진과 전방 모터에 결합된 후륜 이액슬(eAxle)을 특징으로 한다. RZ 450e는 150kW와 80kW의 고출력, 고토크 이액슬 유닛 두 개가 전륜과 후륜을 구동한다. DIRECT 4는 주행 조건과 각 휠의 하중에 따라 구동력, 견인력 등을 최적화한다.

이에 더해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솔루션(PPES)에서 개발한 71.4kWh 배터리를 탑재해 총 308PS의 마력을 발휘한다. 0~60mph까지의 도달 시간은 5.0초이며, 18인치 휠 장착 시 EPA 기준 354km, MPGe는 도심 기준 약 164km 주행이 가능하다.

매력적인 주행 성능

2025년형 RZ는 도요타 그룹에서 개발한 경량 e-TNGA 강철 플랫폼을 기반으로, 최적의 질량 배분과 높은 강성을 자랑한다. 고강도 강판 패널과 알루미늄 후드를 사용해 차체 무게를 줄였으며, 리튬이온 배터리 팩은 차량 바닥에 장착되어 무게 중심을 낮추고 관성 이동성을 최적화해 주행의 안정성과 승차감을 향상했다. 이에 더해 전륜에는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후륜에는 트레일링 암 멀티 링크 서스펜션을 장착해 핸들링 균형과 롤 자세가 세밀하게 조정되도록 했다.

액티브 유압 부스터-G(AHB-G) 제동 시스템은 2025년형 RZ에 부착된 재생 모터 기능과 함께 차량 속도를 줄이고 자세를 개선한다. 온디맨드 압력 시스템은 차량 안정성 제어(VSC) 액추에이터와 고성능 펌프 모터를 업그레이드해 뛰어난 브레이크 페달 감각을 제공한다. 페달 패드 또한 조작이 용이하도록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되었다.

표준 랙 어시스트 타입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EPS) 시스템은 새로운 모터와 감속 기어 구성을 통해 주행의 용이성을 높였으며, 모터 제어 유닛(MCU)을 통합해 EPS의 크기를 줄이고 작동 소음을 최소화했다.

퍼포먼스를 반영하는 디자인

렉서스의 상징인 스핀들 그릴은 2023 렉서스 RX에서 선보였던 스핀들 바디로 대체되었다. 렉서스의 상징성을 유지하고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강화하기 위해 독특하게 설계한 루프 스포일러를 특징으로 한다. 프론트 펜더는 전진하는 듯한 움직임을 표현했으며, 후면은 3차원 형상으로 타이어의 너비를 강조했다. 또한 도어의 유려한 선과 생동감 넘치는 조형 대비가 강조하도록 설계되었다.

내열 기관이 없는 전기차의 특성을 살려 후드를 낮추고, 전면 그릴 개방을 최소화했다. 그릴에 장착된 그릴 셔터는 공기역학의 효율을 향상했다. 후면부는 수평에 가까운, 깔끔하고 간결하게 디자인되어 렉서스 RZ의 아이덴티티를 부각했다. EV 충전 시 빛나는 ‘L’ 엠블럼은 밀리미터파 레이더 센서와 통합했으며, 렉서스 로고에는 수평 후방 램프를 탑재했다. 일직선으로 이어지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는 중앙 부분이 얇아지면서 날카로운 인상을 준다.

RZ는 엔트리 레벨(RZ 300e, RZ 450e AWD), 프리미엄(RZ 300e Premium, RZ 450e Premium), 럭셔리(RZ 300e Luxury, RZ 450e AWD Luxury) 세 가지 트림으로 제공되며, 엔트리와 프리미엄 트림은 18인치 다크 그레이 메탈릭 휠을, 럭셔리 트림은 20인치 블랙 휠이 장착된다.

외장 색상은 캐비어, 코퍼 크레스트, 이리듐, 클라우드버스트 그레이, 에미넨트 화이트 펄, 에테르로 총 6가지 중 선택이 가능하며, 프리미엄과 럭셔리 트림은 바이톤 옵션도 가능하다.

확장적이고 미니멀한 실내 공간

실내 공간은 미니멀하지만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 작은 사이즈의 파워트레인과 낮은 플랫폼 덕분에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방 가시성을 최대로 확보했다.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가 실내 개방감을 더해주며, 스마트 기능 저반사 코팅으로 복사열을 억제하고, 빛 조절 기능도 장착되었다.

대시보드에는 타즈나 콘셉트라는 이름의 운전자 중심 레이아웃으로 스티어링 휠의 스위치, 최적화된 계기판 위치, 10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탑재되어 있다.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전자식 시프트(Shift-by-Wire) 기술은 운전자가 기타 연결 없이 쉽게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 외 오토 쿠칸(Oto-Kukan)은 외부 소음을 차단해 더욱 조용하고 차분한 환경을 제공한다.

실내 색상은 썬더스톰&마카다미아, 팔로미노(황갈색), 대플 그레이로 총 세 가지 옵션이 준비되었다. 프리미엄과 럭셔리 트림에는 앰비언트 일루미네이션이 적용되며, 럭셔리 트림에는 50가지 색상과 14가지 테마를 택할 수 있는 멀티컬러 조명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또한 프리미엄과 럭셔리 트림에는 도어 트림에 섀도 일루미네이션이 장식되어 내부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2025년형 RZ는 렉서스에서 개발한 고급 인조 가죽 누럭스(NuLuxe®) 트림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럭셔리 트림에는 친환경 재료로 제작된 울트라스웨이트(Ultrasuede®)가 적용된다. 추가로 럭셔리 트림의 센터 콘솔에는 숯빛색 츠야스미 필름이 사용된다.

2025년형 RZ는 일본 도요타시의 모토마치 공장에서 생산되며, 올해 말부터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