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쿠페 스타일의 SUV, 아우디 Q5 스포트백(이하 Q5 스포트백)을 출시했다.
아우디의 우아함을 가진 SUV가 쿠페 스타일로 설계되어 새롭게 등장했다. Q5 스포트백은 SUV의 실용성은 물론, 뛰어난 사양과 고급스러움에 더해 쿠페의 스포티함까지 추가된 독보적인 모델로, 많은 이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역동적인 프로필의 외부 디자인
날렵한 느낌의 쿠페 스타일을 가진 SUV를 목표로 디자인된 모델인 만큼, Q5 스포트백은 후면으로 갈수록 경사가 생겨 스포츠카와 같은 매력을 발산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면부에 보이는 헤드라이트는 날카로운 조각처럼 제작되어 강인한 인상을 준다. 아우디의 상징인 싱글프레임 아래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는 더욱 큰 사이즈로 설계되어 엔지 냉각 능력을 향상시키며, 내부에 각종 센서를 장착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Q5 스포트백의 외장 디자인의 핵심은 경사의 활용이다. Q5 스포트백의 캐릭터 라인은 벨트 라인에 가깝지 않고, 웨이스트 라인에서부터 시작되며 상승 선을 그린다. 이 선은 휠 아치를 지나서 후면 범퍼까지 이어지며, 차량의 미묘한 무게감과 안정감을 선사하며 정지 상태에서도 역동적으로 느껴지게 만든다. 전면과 후면 라이트를 연결하는 숄더 라인은 미등보다 약간 높게 배치되어 아치형 루프와 균형을 맞춘다. 후면부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디자인되었다.
내부 공간은 아우디 MMI 파노라마 디스플레이와 대시보드가 전면을 꽉 채우고 있으며, 실용적이면서도 매력적인 공간이 되도록 3D 공간 구조로 설계되었다. 또한 지속가능성과 환경친화를 위해 연구하는 아우디답게 인테리어에 사용된 천과 가죽은 카스케이드 업홀스터리(Cascade Upholstery), 디나미카 마이크로파이버(Dinamica Microfiber) 등의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였다. 두 소재 모두 재활용 폴리에스터를 응용한 것으로, 부드러운 촉감과 강한 내구성, 유지 관리의 편리함 등의 장점이 있다.
MHEV 플러스 기술로 업그레이드된 주행
Q5 스포트백은 내연기관 차량으로 프리미엄 플랫폼 컴버스션(PPC)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48V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한 MHEV 플러스 기술을 추가하여 전기 시스템이 연소 엔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이 덕분에 연료 소비와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엔진 성능과 주행의 편의성까지 향상된다. Q5 스포트백의 엔진 옵션은 2.0 가솔린(엔트리 레벨), 2.0 디젤, 3L V6 가솔린(SQ5 스포트백) 등 세 가지이며, 모든 모델에 S 트로닉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기본 제공된다.
2.0 가솔린 엔진은 204PS의 마력과 340Nm의 토크, 2.0 디젤 엔진은 204PS의 마력과 400Nm의 토크, 마지막으로 3L V6 가솔린 엔진은 367PS의 마력과 550Nm의 토크를 발휘한다.
더욱 날렵해진 디자인과 빠르고 안정적인 주행 경험을 선사할 Q5 스포트백은 2024년 12월부터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출시될 계획이며, 가격은 54,800유로(한화 약 8,000만 원)로 시작될 예정이다.